드라마적 상상력과 시대적 감수성을 새로운 형식에 담아낸 가장 실험적인 드라마로 평가할 수 있다. 동시에 <네 멋대로 해라>에 준하는 퀄리티 드라마(quality dram)라 해도 지나친 평가는 아닐 것이다. 예전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식 실험을 통해 시청자들이 친근감을 느낄 정도의 새로운 장르적
1) 범아시아적 경제발달
아시아는 오랜 세월 서구의 정치·경제·문화적 지배를 받아온 전(前)근대화의 상징적 표상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아시아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한 것은 한국에서 제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한창 무르익던 1960년대 중반 이후로 볼 수 있다. 1965~1981년 사이 한국·홍콩·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I. 서론
마크 포스터(Mark Poster)는 모든 시대는 상징적 소통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내적, 외적 구조와 의미작용의 수단 및 관계를 내포한다는 의미에서 마르크스의 생산양식론에 빗대어 정보양식론을 펴고 있다. 그는 정보양식에 따라 인간의 역사단계를 대면적 구어적 의사소통단계, 인쇄를
드라마적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었다.
이는 이후에 시네마토그래피라는 그만의 독특한 영화적 촬영기법을 통해 작품에 표현된다. 그는 또 보들레르의 논문 [근대생활의 화가]를 읽고 고전작품이 주는 권위와 강렬함을 현대 예술에서 어떻게 재창조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게 된다.
그는 영화적 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