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수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오늘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방송프로그램포맷인 K-포맷이다. 이 장에서는 방송기획제작의 기초3) 포스트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기로 하자
텔레비전이 등장하였고 그 매체들이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을 경험하면서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에서 여러 연구자들이 매체연구를 본격적으로 탐구하게 되었다. 어느 시대에서나 그 사회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있었고 주된 매체에 의해 인류 사회의 삶의 양식과 문화 환경이 결정되었다.
프로그램이 등장하기도 했다.
[그림2-프로그램유형별 만족도 분석 ; 인포테인먼트]
*이종님. 2006. 텔레비전프로그램의 특성이 질 평가와 시청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유형별, 시간대별, 방송사별 프로그램특성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최근에는 기존의 오락 위주 포맷
재연방식은 재연 대상의 진실성 대신 재연 ‘과정’의 진실성을 제시함으로 사실성을 구축한다. 여기서 현실과 허구가 혼합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현대 리얼리티 장르는 절대적 진실과 사실의 객관성이라는 가치에 대한 신념이 해체된 포스트모던 현실의 산물이라고 설명한다(홍석경, 2004).
방송국 채널만큼 토크쇼의 바람이 불었다. 이것은 1980년대 개그(gag)가 유행하면서 기존의 전통 코미디를 넘어서 입담이 지배적인 문화형식으로 등장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비록 연예인과 유명인사에 집중되곤 했지만, 유명인을 초대해 그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단순한 사적 흥미나 입담 이상의 다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