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 칼 바르트와 세계 제1,2차 대전이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면서 그 속력이 급격하게 줄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모더니즘은 그 받은 충격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입장에 의해 새롭게 수리되고 단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인 것이다.
이것은 건축양식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 그 영향력을 사회와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에 행사하게 되었다. 음악, 문학, 연극, 건축, 미술, 영화, 패션 심지어는 신학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2. 칼 바르트
근대 신교사에 있어서 1918년에 출판된 칼 바르트 교수의 「로마서 강해」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일으킨 저서는 또 없을 것이다. 100여 년 동안 세계 신학을 석권하여 오던 자유주의 신학의 근본 전체를 뒤흔들어 놓았던 바르트는 철두철미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하려고
신학자는 ‘부정신학’을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예수가 이 세상에 오셔서 한 일 중에 첫 번째 일은 이 숨어계시는 하나님을 우리에게 계시해 주신 것이다.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