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탄생시킨다. 한국사를 시대구분 할 때 변화의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시기가 바로 왕조교체시기가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맹자》가 말한대로 민심과 천명을 따라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이룩했다고 자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영우, [다시찾는 우리역사] (서울:
정치적 상황에 처했다. 이것은 단지 밖에서 벌어지는 미국과 소련의 냉전 때문만은 아니었다. '동화'를 식민지 정책으로 내걸고 조선인의 성과 종교까지 갈아버리려던 일제치하에서 점진적이고 비폭력적인 문화적 민족주의에 좌절하고 반제국주의 운동의 중심이 중국과 미국 등으로 옮겨갈 때부터 이
폭력적 정권쟁취와 무모한 인명살상으로 인한 도덕성의 결핍은 매우 무거운 짐이었다. 이들이 각각 평화적 정권교체를 실천하고 대통령직선제를 도입하여 제도적 차원의 민주주의 발전에 일정부분 기여했음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양인 모두 선배 정치군인이었던 박정희보다 민주주의를 더 많이
문화정치기(1920년-1931년), 황민화정치 및 전시동원기(1931년-1945년)으로 나누기 각 기별 복지행정 관련 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무단통치기는 방대한 헌병경찰에 의한 강력한 권력을 바탕으로 노골적인 폭력적 지배가 가장 특징적이며, 사회적으로 토지조사사업에 따라 각종 농지세 과
Ⅳ. 맺음말
정치폭력에 대한 이론적 빈약성을 한국의 근ㆍ현대 역사적 관점과 정치문화적 관점에서 간략하게 서술하였다. 조선사회에 뿌리 깊이 스며 있던, 정치를 순결하고 신성한 우상으로 만들어 ‘폭력’의 배제성과 부재의 당연 논리를 핵으로 하는 유교적 덕치주의 및 반폭력적정치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