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상가인 에드먼드 버크에 의해서이며 버크는 자유, 평등, 박애와 같은 추상적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를 개조하려는 시도를 비판했다. 보수주의는 확정된 전통과 권위를 존중하고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또한 개인보다는 사회를 우선시하고 사회 내 지위와 계층의 문화를 자
정치체제에 대한 신념에 바탕을 둔 신보수주의 사고(the new right)는 정부의 기능을 가급적 적은 영역으로 국한하고 정부기능에도 민간의 기업형 관리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옹호하게 되었다(Commonwealth Secretariat, 1995: 4-5). 뿐만아니라, 기업식 정부는 정보화와 세계화의 추세에 따른 관료제적 조직구조의 탈
한국 사회는 보수적 공론영역-보수적 정치사회-보수적 국가라는 연속선상에서 보수적 엘리트카르텔의 집단적 이해가 관철되는 사회로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한다면 한국의 정치사회와 시민사회는 단절되었다기 보다는 특정한 시민사회의 이해, 즉 보수적 공론영역의 이해만이 정치사회로 전달
한국이나 일본 모델이 해결책”이라고 거듭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우리나라가 극우 보수주의 테러범으로부터 모범국가로 칭송받은 사실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에 대한 자성론이 일었고, 이는 곧 국내의 반다문화, 그리고 제노포비아의 존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보수주의정치철학을 정립하던 19세기 말의 상황과는 달리 지금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로 인해 이념지형 역시 매우 다양해지고 복잡해 졌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한국의 이데올로기 지형은 세계적 이념구도와 비교해 볼 때 어떤 양태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