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영향이다. 거기서 그는 우상파괴의 정신을 보고, 지금의 현실을 개혁할 수 있는 힘을 본다. 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 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 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
있어서 하나님 없이 살아보려는 하나의 시도였다. 인간은 죄에 대한 비난을 받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죄의 책임을 그의 외적 환경과 내적 환경의 탓으로 돌렸다. 그러나 이 같은 성격적 인간관에 대립하여 비기독교적 견해는 인간은 피조물도 아니요 죄인도 아니라고 가정하거나 또는 단언한다.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으로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
②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것이며, 교육관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철학.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해석학 역사적 전개
슐라이어마허
현대해석학의 아버지
딜타이
보편적 해석학
하이데거
존재론적 해석학
가다머
해석학과 소속된 것의 경험
리쾨르
변증적 해석학
(1) 슐라이마허(Schleiermacher)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