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있어서 하나님 없이 살아보려는 하나의 시도였다. 인간은 죄에 대한 비난을 받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죄의 책임을 그의 외적 환경과 내적 환경의 탓으로 돌렸다. 그러나 이 같은 성격적 인간관에 대립하여 비기독교적 견해는 인간은 피조물도 아니요 죄인도 아니라고 가정하거나 또는 단언한다.
대한 여러 편견, 전제, 견해, 지식, 사변 등을 배제하는 행위로서 현상학적으로 에포케란 말을 썼다. 따라서 편견 배제 혹은 유보의 행위를 현상학적 에포케라고 부를 수 있다.
(2) 노에시스 (Noesis), 노에마 (Noema) 발리스 듀스, 남도현 역,『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서울 : 개마고원,2002),p.49-50
대한 가정을 부인한다.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란 진리나 지식, 합리성이 갖는 절대 확실성과 객관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신념을 부정하고, 그것들이 갖는 우연성과 잠정성, 역사성과
대한 보편성 개념이 작용한 결과라고 보면 된다. 똘레랑스는 크게 본래적 똘레랑스와 현대적 똘레랑스로 구분되는데, .................중략.....................
여기서 똘레랑스의 의미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살펴보는 것은 바람직한 의미의 똘레랑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