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Ⅰ. 서 론
똘레랑스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condescendance’ 또는 ‘indulgence’라는 개념으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 두 단어의 뜻을 비교해보면, ‘condescendance’에는 아랫사람에 대한 윗사람의 거만함과 호의가 중첩되어 있는데 그 의미를 우리말로 옮기면 ‘아량’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반면 ‘i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리쾨르의 해석학은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를 지향하는데, 이러한 언어의 창조성에 관한 탐구는 “살아 있는 은유”와 “시간과 이야기” 3권을 통해 정립하여 마무리할 수 있다.
리쾨르의‘시간과 이야기’는 "역사학과 이야기론과 현상학의 3자 회담"을 통해 인간의 시간 경험을 분절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