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 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많은 고전들의 존재를 모를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한국대표시감상>
이중섭을 위하여
목 차
1. 仲燮 - 불꽃같은 남자
1.1 이중섭의 생애
1.2 이중섭과 소재
(1) 소
(2) 복숭아
1.3 중섭에게
2. 이중섭과 사람들
2.1 백석과 이중섭
2.2 구상과 이중섭
2.3 이중섭과 아내
2.4 이중섭과 나
3. 혼자로 돌아가다 - 이중섭의 이별
3.1 첫 아들의 죽음 그리고 군동화의 탄생
3.
형 태 론
1. 머리말
통사론이 언어학 연구의 중심이었던 70년대와 80년대에는 형태론이 어디에 있느냐는 물음이 제기될 정도로 형태론이 위축된 적도 있었지만 지금은 언어학 연구에서 형태론 연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아 보인다. 국어학계에도 최근에는 형태론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다.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