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표현주의의 문학이나 드라마 회화 등의 시기가 1910년대로 설정되고 있는데 비해, 그리고 1차 대전 발발 이전 작품들의 중요성이 돋보이는데 비해,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그 시기를 1919년부터 1924년까지로 잡고 있다. 세계영화사에서 지울 수 없는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표현주의 영화사
표현주의는 순수하게 양식상의 의미로 사용되며, 강렬한 색채 및 자극적인 터치, 분산된 공간이 수반되어, 아주 손쉽게 <현대 미술>과 동의어 관계에 놓인다. 표현주의는 각기 다른 사조(야수주의, 추상, 입체주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그룹들과, 고립된 미술가들에게 적용된다. 표현주의의 매우
Ⅰ. 개요
표현주의라는 사조는 원래 20세기 초에 인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회화에서 시작된 사조로서 겉으로 드러난 자연과 현실보다는 보이지 않는 개인의 심리를 표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은 반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작가가 지각한 세계를 자신의 방식대로 자유롭고 강렬
Ⅰ.독일 표현주의 미술 시기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
1.표현주의 예술가들의 정신적 출발점은 세계 제1차대전과 그 전쟁 와중에 생긴 주변 세계에 대한 공포를 들 수 있다. 그들은 자기 고백적으로 극단적인 주관적 감성세계를 극단적인 상황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계 제1차대전 이전과 대전 당시의 표
표현을 위해 직접성과 명확성을 추구하였다. “수단의 순수함으로 복귀하려는 용기, 이것이 야수주의의 출발점이다”(앙리 마티스) ‘세기말’의 슬픔과 내성, 탐미성 탈피, 원시적인 강렬한 색채와 대담한 데포르마시옹, 명암과 볼륨의 폐기, 분방하고 거친 붓선을 특징으로 하는 급진적인 새로운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