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들의 대표적인 주제가 바로 서민들의 일상생활 풍경이었는데, 이 '장르로서의 풍속화' 개념이 완전히 정착된 것은 18세기 말의 일이다. 한마디로 풍속화(장르화)는 끝까지 제 이름을 얻지 못한 장르의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풍속화는 그 이름의 역사가 말해주듯 13세기 중반까지 계속 열등
생활을 기본으로 하여 독자적인 미술을 만들어 내었다.”
“한편 가톨릭 바로크 미술은 남유럽을 기준으로 형성되었다.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으로 16세기 말 종교적 대립이 끝난 뒤 바로크 양식이 나타나게 되었다. 17세기 바로크
세기가 그 날로 종말을 고하는 1900년 12월 31일에 쓰여졌다. 이 날은 한해가 죽고 한 世紀가 쓰러져 屍身이 되는 날이다. 숲에는 서리가 하얗고 지상은 얼어붙어서 일체의 생명이 죽은 듯한 삭막한 겨울 풍경이다. 그 대 난데없이 터져 나오는 지빠귀새의 울음소리를 듣고 느낀 소감을 적은 詩이다. 겨울
플랑드르와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이곳의 경제는 처음에는 농업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일찍부터 이곳에서 모직물이 생산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12세기경에 플랑드르의 교역과 산업은 국제적으로 매우 중요해졌다. 영주의 장원을 중심으로 한 농업이 위기를 맞고 화폐 경제가 팽창하는 동시에, 도
사람들은 서고트 족의 지배를 거쳐, 무어인들의 지배를 받게 된다. 이 무어인들의 지배는 후에 스페인의 문화가 유럽의 문화와 구분되는 데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스페인들은 이 무어인들의 지배를 받으면서 동양적이고, 이슬람적인 문화를 흡수하게 되었고, 자신들의 문화와 결합해서 독특한 문화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