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
1. 머리말
고운 최치원의 삶은 남북국 시대의 상황과 문제와 긴밀히 얽혀 있다. 당시 남북국 시대와 당 나라와의 관계, 국내적으로는 육두품의 신분적 차별이 최치원의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그는 당 나라로 유학을 가고 귀국 후 정치활동을 하지만 신라 말기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
청소년육성제도의 청소년수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149~157 “청소년수련활동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예고 단계(1987-1990)
- 외형적으로 청소년육성을 위한 법적 체제가 상당히 갖추어진 시기
① 1987.10.29 새 헌법에 청소년정책에 관한 헌법적 근거 마련(제34조 4항)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
Ⅰ. 개요
1932년 일본인 고교형(高橋亨)은 규방가사의 분포지역을 영남대가의 일우(一偶)에만 퍼져있는 문학으로 인정하였고, 그의 소견은 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대로 불문율로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양반가사에 이은 부녀층의 가사는 민중의 의지 곧, 민속소가 들어갔음을 알아야 한다. 구비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