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객들과의 교유, 수많은 기녀들과의 사랑으로 자신의 가객으로서의 고뇌와 번민을 달래게 된다 이 시기에 안민영은 신분적 한계에 대한 고뇌와 함께, 가객으로서 스승 박효관과 함께 정악(正樂)을 전승할 것인가, 아니면 당시의 시대적 추세에 따라 민속악의 확충・발전에 기여할 것인가 하는
풍류객. 건달 * 경박자 : 경거망동하는 사람 * 치 : 꿈처럼 * 當時(당시) : 시집을 막 간 그 당시 * 용심(用心)기 :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현대어 풀이
엊그제 젊었더니 어찌 벌써 이렇게 다 늙어버렸는가? 어릴 적 즐겁게 지내던 일을 생각하니 말해보아야 허망할 뿐이로다. 이렇게 늙은 뒤에 서러
풍류객의 눈으로 본 느낌을 읊었기 때문에 비롯된 것이라 한다. 선소리 산타령은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불리우는 경기지방의 산타령과 평안도와 황해도를 중심으로 불리우는 서도지방의 산타령으로 구분된다.
한편 이러한 소리를 부르는 소리꾼들을 선소리패라고 했는데, 이들은 총지휘자 모갑
풍류객ㆍ영웅호걸ㆍ시인 등을 상대로 호화로운 듯 하면서도 인생의 비애와 애수가 짙은 그의 시조 6수가 전합니다. 또한 송도삼절(松都三絶)의 하나로 불린다.
황진이는 정사 기록에 나오는 인물은 아닙니다. 그녀에 관한 이야기들은 [송도기이(松都奇異)]나 [어우야담(於于野談)]과 같은 야사나 설화
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
아, 산에 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제8장
唐唐唐 唐楸子 莢남긔위
紅실로 紅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