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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문학개론
(작품론 - 황진이의 시조)
목차
① 황진이(黃眞伊)의 삶.
② 시조(時調)의 개념과 구조적 특징.
③ 황진이의 시조.
⑴ 시조의 배경
⑵ 시조의 내용 및 특징 분석.
④ 현대적 가치 고찰.
⑴ 형식 측면에서의 가치.
⑵ 새로운 여성상의 가치.
⑤ 참고문헌 및 자료.
시대를 매혹시킨 그녀. 황진이(黃眞伊).
송도삼절(松都三絶)을 아십니까? 송도란 5백 년 전 지금의 개성의 옛 지명입니다. 개성은 고려시대에 수도로써 나라의 심장부였고 중추지 이었습니다, 또한 조선시대 병상(兵商)과 더불어 경제적 주체 대표로 이름을 날렸던 송상(松商), 즉 개성상인들의 진원지이고 경제활동의 주 무대였습니다. 당시 많은 이들이 그 곳에 흘러들었고 거주했으며 모여 살았습니다. 사람이 많으면 사건도 많고 특별함도 존재하는 법. 송도 역시 3가지 명물이 존재했는데 세간에서는 이를 송도삼절이라 칭했습니다.
송도삼절(松都三絶) - 박연폭포(朴淵瀑布)·서경덕(徐敬德)·황진이(黃眞伊)를 일컫는 말입니다.
서경덕(徐敬德)
본관은 당성(唐城), 자(字)는 가구(可久), 호(號)는 복재(復齋)이다. 송도(松都, 개성의 옛 이름) 화담(花潭) 부근에 서재를 짓고 학문에 전념하여 화담이라는 별호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시호(諡號)는 문강(文康)입니다. 평생 관직에 나가지 않고 송도에 머무르며 학문 연구와 교육에만 전념하여 황진이(黃眞伊), 박연폭포(朴淵瀑布)와 함께 ‘송도 3절(松都三絶)’로 불렸습니다.
①황진이(黃眞伊)의 삶.
중종조 개성 황진사의 서녀(庶女)로서 서녀 출신임을 비관하여 스스로 기녀가 되었습니다. 혹은 어린 시절 자신을 연모하다 죽은 총각에 대한 미안함과 충격이 트라우마가 되어 기녀가 되었다는 설이 있음.
여류시인이자 명기(名妓). 본명은 진(眞), 기명(妓名)은 명월(明月)입니다. 세상의 풍류객ㆍ영웅호걸ㆍ시인 등을 상대로 호화로운 듯 하면서도 인생의 비애와 애수가 짙은 그의 시조 6수가 전합니다. 또한 송도삼절(松都三絶)의 하나로 불린다.
황진이는 정사 기록에 나오는 인물은 아닙니다. 그녀에 관한 이야기들은 [송도기이(松都奇異)]나 [어우야담(於于野談)]과 같은 야사나 설화로 전해져 왔고, 20세기 이후에는 남·북한 역사소설에서 많이 다뤄지면서 이야기 살이 덧붙여졌습니다. 전해오는 모든 이야기를 전적으로 믿을 수는 없지만, 개성의 양반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어머니는 천민 출신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니는 ‘진현금’이라고 불리던 시각 장애인이었을 것으로 추측하며, 황진이라는 이름 또한 본명이 아니라는 말도 있고, ‘황진’이 이름이고 ‘이’는 접미사라는 설도 있습니다.
②시조(時調)의 개념과 구조적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