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천 복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
풍류도라는 우리의 사상에 대해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어 그 우수성은 설명했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그 위대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최치원은 우리 사상이 갖는 원융성(圓融性), 그리고 보편성과 특수성을 일찍이 증명하여 우리가 세계문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예견하였다. 현대 우리
857년경 신라의 금성(지금의 경주)에 최씨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번갯불이 일고, 천둥이 사방에서 요란하게 울리고, 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밤이 되자 최씨의 부인이 사라졌다. 최씨는 부인을 찾아 헤매다가 뒷산인 일악령에 오르게 된다. 그때 그 곳에 있던 큰 바위가 큰 바위가 저절로 갈라
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