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속에서의 발전적 원인도 여기에 있었다. 유가적인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어야만 한다. 인간은 우환 속에서 살며 안락 속에서 죽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고민이 인간 삶의 본질이요 힘이요 참다운 현실의 모습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환 의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고민은 유가에서는 곧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
위의 주장을 받아들이면, 풍류는 외래사상과 상호 교류하여 생성되었으며 외래 사상 이전에 있던 고유사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고유사상과 외래사상이 교류하면서 풍류를 탄생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치원이 이러한 차이점을 알고 包含을 사용했는지는 의문시 된다. 그러나 최
사상의 우수성과 특징적인 체계를 찾아냈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아무리 아름답고 현란한 문화와 사상도 그 자체가 우리 민족의 구체적인 삶에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깨닫고 풍류도라는 우리의 사상에 대해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어 그 우수성은 설명했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그 위대성을 발견할
사상을 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세 번째로 화랑도의 교육사상으로서 교육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화랑도의 교육사적 의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2. 화랑도 [花郞徒]란
1) 국선도(國仙徒)·풍월도(風月徒)·원화도(源花徒)·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