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유․조소와 공격하는 한편 대상의 부정성의 개혁이라는 교훈적 의미를 곁들인다.
-일단 거부를 앞세운다.(맹목적 거부가 아니다)
-웃음을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대화와 우회수단으로 사용할 때 예술작품 속에서 지속적인 흥미를 취하고 동시에 인간과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파헤친다.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성격이 변하는 인물.
4. 배경의 개념과 역할
(1) 사건이 일어나는 무대, 곧 시간, 공간, 사회와 역사적 환경.
(2) 인물과 사건에 사실성을 부여하고 분위기와 정황을 조성하며, 주인공의 성
문학을 형성하고 구비 문학 및 기록 문학의 자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서정?서사?교술?극 등의 갈래류들 아래에 각기 많은 갈래종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은근과 끈기, 아름다움, 고움, 멋, 한, 풍자와 해학 등과 같은 다양한 한국인의 인식(주제)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민족 문학이란 우리 민족의 전 역
문학교육 교재로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
문학으로 본다.
풍자와 해학 등 골계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구사되어 있다.
③ 판소리 열두 마당과 다섯 마당
판소리로 가창되던 12편의 작품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토별가)>, <적벽가(화용도타령)>, <배비장 타령>, <변강쇠 타령(가루지기타령)>, <강릉 매화 타령>, <숙영 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