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과 대립하며 야유․조소와 공격하는 한편 대상의 부정성의 개혁이라는 교훈적 의미를 곁들인다.
-일단 거부를 앞세운다.(맹목적 거부가 아니다)
-웃음을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대화와 우회수단으로 사용할 때 예술작품 속에서 지속적인 흥미를 취하고 동시에 인간과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
풍자 소설과 해학적 소설에 대한 연구 - “감자, 태평천하, 소낙비, B사감과 러브레터“
1 풍자와 해학소설의 구성상 특성은 어떠한가
2 당대적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도는 플롯의 유행을 찾는 일이고 문학작품 일반을 지배하는 보편적 원리를 찾는 노력의 일환이 되겠지만 본 고의 고찰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Ⅰ. 서론
풍자와 해학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듯 하면서도 막상 그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꽤나 막연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혼란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고 풍자, 해학, 골계 등의 단어들이 실제로 구분 없이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여
웃음의 원리는 단편적인 소재나 서사적 요소, 형식(재치, 바보, 허풍, 속이기 등) 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웃음에 바탕을 둔다. 즉 개별적인 형식들이 사물 내에서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서로 유사한 두 사물간의 의미 차이나, 모순의 폭로, 상황의 전도 등을 만든다. 이는 웃음의 요인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