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민족의 조상이 누군지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고 있으나 그들은 골족이 조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 프랑스4공통C)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가진 모자이크 사회인 현대 프랑스에서 ‘우리의 조상 골족’이라는 공화국 교과서가 가르치는 골족 신화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
우리는 프랑스 사람들이 모국어를 매우 사랑하며 외국인이 영어로 물어보면 전혀 응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신화이며 국제적 헛소문이다. 그들은 영어를 못 알아듣기 때문에 답하지 않는 것이다.
현재 프랑스는 옛날에 골(갈리아=Gaule)이라고 불리던 지역으로, 이곳
프랑스만화의 역사와 특성을 살펴보고 프랑스인의 자부심인, 프랑스만화의 대표작「아스테릭스(Astérix)」 로마시대를 배경으로 현 프랑스인의 조상인 골 민족이 로마인에 대항하여 펼치는 모험을 그린 만화로 1961년에 처음으로 단행본으로 출간된 『골족의 영웅 아스테릭스』이후, 이 시리즈는
신화와 고조선, 고려의 신분제, 신라 골품제에 대해 살펴보고 본인이 살아왔던 시간 중 최근부터 과거까지의 약 20년이라는 시간을 통해 당시 발생한 역사적 흐름을 연도 별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런 연후 나의 삶도 역사 흐름의 일부임을 인식하여 연보 가운데 당시 본인의 기억 속에 가장 의미 있는
골에 삼두구미라고 하는 사람도 아닌 귀신도 아닌 백발노인이 살았다. 각시가 죽자 삼두구미는 후처를 장만하기 위해 신산곶에 갔다가 한 나무꾼을 만났다. 이 나무꾼에게는 세 명의 딸이 있었다. 삼두구미가 나무꾼에게 말하기를 “큰딸을 부자집에 파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라고 하자 나무꾼이 승
프랑스의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 캐릭터로 볼 수 있다. 1961년 프랑스 만화가 르네 고시니(René Goscinny)와 알베르토 우데르조(Albert Uderzo)가 공동으로 창작했으며 B.C. 50년경 강대국인 로마에 대항하는 작은 골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인 아스테릭스는 이름인 동시에 프랑스인을 지칭하는 골 족
신화와 만물의 정기를 이야기하는 그의 작품은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자아의 삶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를 끊임없이 반문하게 만든다. 유고슬라비아의 골든북, 에스파냐의 갈리시아골든메달, 폴란드의 크리스털미러상 등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등 각국에서 여러 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책들은
프랑스는 쌘느 강을 중심으로 방위노력을 하였고, 이에 따라 파리는 수도로서 확고한 자리를 굳혔다. 루브르 궁이 도시의 서단(西端)에 세워졌다. 필립쁘 오귀스뜨의 치하에서 파리의 영토는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씨떼 섬을 중심으로 우안(右岸)에 상업 및 주거지가 들어섰고, 좌안(左岸)에 대학지구(Qu
프랑스의 작가 고시니(Rene Goscinny)가 글을 쓰고, 우데르조(Albert Uderzo)가 그림을 그린 만화를 통해서였다. 그러나 아스테릭스는 만화 주인공의 이름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인(人)을 가리키는 골족(族)을 상징하는 대표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만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로마 제국의 거대한 무
신화, 그 위험한 유산』에서도 지적했던 것이다. 그 중에서도 발칸반도로 대표되는 동유럽과는 달리 서유럽에서의 민족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몇 해 전 프랑스에서는 장 마리 르펜이 이끄는 극우 민족주의 정당인 ‘민족 전선’이 선거에서 높은 득표를 보여 세계를 놀라게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