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