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에 대한 그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
영화 장르인 멜로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특별히 이 레포트에서는 미국의 멜로영화의 역사와 특징 및 한국 멜로 영화의 역사와 변천을 분석하는 것을 중심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프랑스와 일본의 멜로 영화의 특징을 조명함으로 통해, ‘멜로 드라마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추상적인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은 항상 새로운 것을 모색하는 장선우 감독다운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대한 요구와 거부가 반복되는 이 영화는 장선우에겐 아무런 상도 안겨주지 못했지만 두 주연배우 문
행위’ but 실존적으로 파악하면 ‘우연한 행위’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면?
* 누벨바그와의 관계
◆ 영화 주인공들의 동기와 목적, 인과관계가 결여된 우연한 행위들
◆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탈적 에피소드
◆ 실존주의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할 필요도, 비난할 필요도 없음.
누벨바그가 가지는 정신은 영화에 대한 비판적 담론을 형성하는데 단순한 오락적 영화가 아닌 ꡐ제 7의 예술ꡑ로서의 영화, 또 현실과 영화 사이에서의 영화가 가지는 매개자적 역할에 대한고찰을 하게 한다. 또한 영화 이론의 틀에 박힌 형식으로 촬영을 하지 않고 새로운 형식과 스타일을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