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인 두 명중 한명 꼴로 집에 만화책을 갖고 있다. 8~10살의 프랑스인 92%가 만화를 읽는다.”와 같은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만화를 삶과 친숙한 것으로 여기며 이를 그대로 반영하듯 파리 곳곳에서도 만화를 발견할 수 있다.
1983년 문을 연 에펠탑의 고급 레스토랑에는 만화가이자 실내 장식가인
만화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형태의 만화는 19세기경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판화기술의 발전은 만화가 대중에 파고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대량 인쇄가 가능해지면서 저널리즘을 통해 보급되었다.
19세기 초 프랑스에서는 《실루엣》(1829)을 시작으로 《카
영화에서 특수효과를 나타내고자 할 때, 복잡한 현상을 설명하는 필름 등에 널리 사용된다.
유통형태를 기준으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OVA,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은 TV에서 방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흔히 만화영화로 불린다. OVA는 TV 방영, 극장
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국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한국, 동남아시아 등지에 하청 생산기지를 형성하게 하였다. 중국
만화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영화로 제작되거나 그 모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 만화의 다각화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 그 수요층을 확대시키고, 전 세계적으로 문화 대국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일본 만화가 광범위한 수요층을 형성시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