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프랑스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소설론(Ie roman expérimental, 1877)〉과 그의 한 그룹의 단편작가의 소설집인 〈메당야화(Les soirées de médan,1880)〉의 시기이다. 하나 졸라 이전에 콩쿠르〈제르미니 라세르트(Germinie Lacerteux,1865)〉서문에 졸라와 똑같은 주장을 볼 수 있다.
자연주의(Naturalisme)란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성하고 18
플로베르는 사실주의라는 문학적 규정에 반감을 품었다.
그러나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은 그 후에 오는 세대들에 의해서 사실주의 소설의 성서로 여겨질 만큼 사실주의의 대표적 작품으로써 읽혀지고 연구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보바리 부인』의 분석을 통해
나폴레옹 1세가 몰락한 후 오스트리아 정권의 압제를 더이상 견딜 수 없게 되자 조국을 떠나 프랑스에 정착하여 토목기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상당한 정력과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아돌프 티에르 총리의 알선으로 프랑스 남부의 엑상프로방스(에밀 졸라의 소설에 나오는 `플라상`) 까지 물을
프랑스 대혁명을 거쳐 나폴레옹 제정과 왕정복고 초기까지를 포함한 1820년 이전에 등장하는 낭만주의적 경향을 보통 ‘전기낭만주의(Pré-romantisme)’ 라고 부른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준비하는 기간 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2. 전기 낭만주의의 특징
(1) 개인의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