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프랑스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만주의의 발생
초기 낭만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겪으면서 ‘현상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철학적 토대를 의심하게 된’ 시대의 산
빚어 내는 실존적 개념이다.
또한 그의 작품의 주제란 먼저 19세기 전통의 이성을 신봉하는 실증주의 전통을 거부하고, 부조리한 인생에 대한 고뇌의 결과로서 모든 것은 가변적이라는 '상대주의적 관점'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의 모든 작품에 공통적으로 흐르고 있는 이러한 인생과 형식에 관
것이라고 하였다(D. Hume, P. de Montesquiu, J. J. Rousseau, A. Schopenhauer, E. von Hartmann, F. Nietzsche등) 그러나 칸트(I. Kant0는 윤리성의 주체를 소멸시키는 것은 윤리성 자체를 소멸시키는 것이라하여 자살을 배격하고 있다. 또한 19세기 초 괴테(Gothe)의 '젊은 베드테르의 슬픔'등과 같은 문학의 낭만주의 사조는 자살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철학 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문학이나 예술의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그러나 한편 성립 당초의 실존주의의 주장 내용이 희미해져 실존이란 말뜻도 애매해진 감이 없지 않다. 실존주의 철학을 초기에 수립한 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