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보팝’ 작가들은 일상적인 소재를 화려한 색채로 단순명료하게 표현하다 보니 그들의 작품은 상품 선전 같기도 하고, 광고 포스터처럼 보이기도 한다.
(4) 누보팝 화가들과 작품
* Philippe Huart (필립 위아르) - 프랑스
‘누보팝’ 예술단 회원
She said : “제 그림은 우리가 사는 세계와 그 문화
일상생활의 오브제를 있는 그대로 제시하거나 광고, 만화, 보도사진 등의 기성 이미지를 차용하여 표현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평가하고 이를 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상업화.
<하늘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욕망이 낳는 허망함과 쓸쓸함
과잉소비와 약물남용
물질적 풍요 속 정신적 황
그 보다는 교회의 권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에 가까웠다. 장식적 기능도 마찬가지였다. 미술 작품을 장식품으로 누리기에는 일반 대중들에게 너무 값비싼 것이었다. 전통예술은 그 주제도 소재도 심지어는 작품의 재료도 결코 대중화될 수 없었다. 모든 것이 귀족적 취향에 맞춰진 것이었다.
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함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
예술의 제도적 자율성이 권장되었던 것이 네오아방가르드의 유행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공격이 실패한 후 예술의 자율성은 다시 제도적 자율성으로 바뀌는데, 실제로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고급문화로서의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