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론을 항상 영화만들기와 같다고 비유하여온 그 자신의 말처럼 역설적으로 그의 모든 영화는 영화평론처럼 만들어졌다.
아마도 장 뤽 고다르처럼 예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감독은 드물 것이다. 40년대 말, 헤겔로부터 출발한 프랑스실존주의 철학에 영향받은 고다르는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영화의 시초인 뤼미에르 형제에게서 생기는 자부심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자부심은 누벨바그라는 일종의 개혁 또는 혁명과도 같은 운동으로 영화사를 다시 쓰게 만들고, 지금도 ꡐ누벨바그 정신ꡑ으로 각국의 영화감독이나 영화인들에게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벨
영화의 시초인 뤼미에르 형제에게서 생기는 자부심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자부심은 누벨바그라는 일종의 개혁 또는 혁명과도 같은 운동으로 영화사를 다시 쓰게 만들고, 지금도 ꡐ누벨바그 정신ꡑ으로 각국의 영화감독이나 영화인들에게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벨
프랑스의 영화는 계속적으로 있었습니다. 헐리우드 물량주의 맞서 <인도차이나>,<여왕 마고>,<지붕위의 기병> 대규모 제작 시스템의 영화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실패가 많이 있었고 뤽베송의 헐리우드 영화의 모방 영화와 값싼 코미디영화 유일하게 성공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모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