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론을 항상 영화만들기와 같다고 비유하여온 그 자신의 말처럼 역설적으로 그의 모든 영화는 영화평론처럼 만들어졌다.
아마도 장 뤽 고다르처럼 예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감독은 드물 것이다. 40년대 말, 헤겔로부터 출발한 프랑스실존주의 철학에 영향받은 고다르는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행위’ but 실존적으로 파악하면 ‘우연한 행위’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면?
* 누벨바그와의 관계
◆ 영화 주인공들의 동기와 목적, 인과관계가 결여된 우연한 행위들
◆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탈적 에피소드
◆ 실존주의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할 필요도, 비난할 필요도 없음.
문화’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1895년 12월 25일 이후 리용에서 뤼미에르가 만든 <공장출구>는 많은 과학전시회에서 영화의 전형이 되었고, 크리스토프의 만화를 각색한 <물에 젖은 물 뿌리는 사람>은 최초의 픽션 영화였다. 1896년 1월에 개봉된 <라 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는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