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는 중고교시절 프랑스 상숑음악을 많이 들었다. 이탈리아 음악이나 독일 음악에 비해서 프랑스 고전음악은 선율적이고 감미로운 것이 특징이다. 오페라는 무수한 공연장과 페스티발을 통해 파리와 지방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고 특히 여름철에는 관광명소에서 많은 콘서트가 조직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의 퀘벡, 스위스 등에서 불어로 불려지고 있는 유행가까지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인 샹송의 정의이다. 프랑스 샹송과 다른 나라의 샹송과의 차이를 말한다면 프랑스 샹송은 멜로디보다 가사를 더욱 중요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리가 아름답다든가 음악적으
Ⅰ. 개요
르네상스는 서양음악사가 새로운 물줄기를 찾아 흐르는 분기점이었다. 세속음악이 종교음악과 부단히 싸워온 시기가 중세였다면, 르네상스는 이 싸움의 승리자가 세속음악이었음을 알리는 표지였다.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서양음악사는 점차 역사 무대에서 주역으로 등장하는 신흥 부르주
드뷔시의 독특한 화성법, 새로운 음색 구사, 음역의 확장과 같은 혁신적 음악을 계승한 작곡가는 모리스 라벨이었고, 인상주의 음악 스타일에 유머와 풍자적 터치를 가미한 작곡가는 에릭 사티였다. 라벨은 고전 형식을 중시하면서도 인상주의 음악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음악에 표현했다. [밤의 가스파
2. 중세의 프랑스음악
중세 후기에는 프랑스의 남 ·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샹송)이 발전하였다. 같은 무렵 유럽 각지에서는 다성악(多聲樂:폴리포니)이 발달하였는데 이 방면에서도 프랑스는 큰 역할을 하였다. 13세기 말까지 삼성부(三聲部) ·사성부(四聲部)의 악곡이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