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내전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특이한 점으로 카탈루냐 민족주의와 바스크 민족주의를 들 수 있다. 사실 이들의 이념은 프랑코의 반란군과 일치했다. 하지만 그보다도 우선으로 고려했던 것이 카스티야-아라곤 왕국시절부터 원해왔던 자신들의 분리 독립이었다. 때문에 그들은 민족주의 진영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변화 등을 가져왔다.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많은 대중들이 손쉽게 독자층으로 연결될 수 있었으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시를 생산하는 방식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컴퓨터는 문학의 생산기제일 뿐 아니라 매체이며, 동시에 그것을 향유하는 메커니즘이 되었다. 작가와 독자가 적극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읽어 낼 수 있다. 인류 언어학자들이 낯선 원시 사회에 들어가 그 사회 구조나 문화, 또는 구성원의 인지 구조 등을 연구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상당 부분 채록한 언어 자료(주로 말)에 기대어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언어를 통하여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
그러나 압존법은 전통적인 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가족 내에서도 압존법을 인정하지 않고 주체를 높이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의 입장에서 청자가 민수 할아버지라 하더라도 굳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