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종사자와 비평가들은 ‘현실에 기초한’ 텔레비전의 시대가 다시 왔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킬본과 이조드는 ‘리얼리티프로그램’이라는 단어 자체가 악명 높게 부정확하다고 말하면서, 리얼리티프로그램을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적 요소가 시청자의 구미에 맞게 혼합된 프로그램 포맷
1. 리얼리티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TV 리얼리티
하나의 작품, 그것이 영화나, TV프로그램 또는 한 권의 소설이던지 간에 접한 후에 홀로 또는 공적으로 흔히들 따져보는 몇몇이 있다. 작품성과 흥미도, 그리고 현실성 즉, 리얼리티의 정도이다. 다수의 미디어는 리얼리티를 지니고 또 그 속에서의
리얼리티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리얼리티프로그램은 아직도 장르적 특성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못한, 현재진행형인 장르이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선행연구들도 완성된 장르로서 리얼리티프로그램을 분석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시청자 본 보고서에서는 시청자와 소
리얼리티프로그램이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이전에 미디어에서 일반인을 위주로 한 프로그램의 경우 교양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지만, 예능 프로그램에 일반인을 출연시킴으로써 아이템의 포맷이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었다.
3) 공감대형성 용이
시청자 투표가 나올 때까지 제작진도, 심사위원도
프로그램도 볼 수 있다. 실제로 교양과 오락프로그램의 분류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 참고 기사(인터넷 신문기사)
방송]교양인지… 오락인지… 방송사 ‘따로’ 방송위 ‘따로’
지상파 방송사(KBS, MBC, SBS)의 오락·교양 프로그램 구분 기준이 방송 정책기구인 방송위원회나 시청자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