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 에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 제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 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며 만든 말이
마케팅
- 미국이나 유럽의 귀족스포츠인 ‘폴로’를 후원 : 고급문화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
- 디자이너의 유명세 : 할리우드 스타들의 착용만으로도 큰 광고효과
- 디자인은 곧 전략, 전략은 곧 상품
- 요트경기를 후원, 폴로와 차별되는 고급 문화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
- No-sale : 신뢰감 상승, 40
경제를 그들에게 유리하게 관리하게 될 것이다. 요 사이에는 디지털 미디어가 새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디지털 매체는 기업의 모든 측면을 바꾸고 기업 자체를 새로이 정의해야 할 정도로 변화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디지털 경제 에서 정보와 품질, 효과적인 의사결정 과정, 마케팅 혁신, 리엔지니
프로슈머의 증가
- 프로슈머 - producer(생산자)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자신의 사용이나 만족을 위해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을 생산하는 이들을 말함.
◆ex) 프로슈머마케팅의 사례
- 고객 참여 마케팅 : 실제 기업 마케팅에 고객을 참여시킴으로써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가 훨씬 더 고객과 가깝
경제력과 여가 시간 향상
4) 기술 환경
높은 포장기술과 유통망
프로슈머마케팅
소비자가 제품의 소비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생산자적 소비자로 거듭나는 것
고객 감동 마케팅
고객 제안 메뉴, 고객을 위한 이벤트
기대할 수 있는 효과
고객 만족도 증대, 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