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다. 주요저서로는 발달의 사회성을 주창하는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정체성과 생활주기》(1959), 개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터》(1958) 《간디의 진리》(1969) 등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
대개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학습은 행동을 나타내는 능력상의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인데 이 변화는 성공적인 혹은 실패한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얼음은 차다' , '귤은 시다' 과 같은 단순한 역할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개념의 학습 또는 문제 해결과
연구의 주요영역 가운데 하나는 성격의 특질이다. 특질은 지속적인(그러나 영구불변인 것은 아님) 행동이나 행동유형을 말하며, 어떤 자극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심리적 특질은 상황이 달라진다 해도 얼마 동안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서, 개인의 행동이
간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서로 다르고 중복되지 않는 범주들로 구분짓는 것으로 특정인이 어느 한 유형에 배정되면 그 체계 안에 있는 다른 유형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복잡한 과정을 너무 단순화한 경향이 있다. 이장에서는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1)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2) 자아의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 3)시공간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