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이다. 소크라테스는 그 탐구의 대상을 인간세계로 전환시켰으며, 그는 그러한 전환과 함께 인간과 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
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
이데아란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는 윤리적인 혹은 미적가치등에 대한 관념을 의미했다. 그러나 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
철학적인 연구를 시작하며 정치가로서의 꿈을 키워 왔던 플라톤은 기원전 399년 아테네의 부패된 민주주의가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워 독배를 마시고 죽게 하자, 이를 계기로 아테네 정치에의 관심을 끊고 소크라테스를 그의 이상적인 철인의 화신으로 삼아 철학에의 길에 안주하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메이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