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설배경의 개념
구인환 (1976),「문학개론」(삼영사). p.286
소설의 구성요소인 배경(혹은 환경; setting)은 인물 설정이나 플롯에 비하여 그 비중 이 덜 하지만, 시간과 장소를 주어짐으로써 행동의 주체가 분명해지게 하는 중요한 요 소이다. 소설에서의 배경은 리얼리즘 문학과 더불어 본격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것을 분류해 보면 서평이나 작품 해설 수준의 단평, 한국문학사 혹은 전후문학사의 범위에서 이범선의 소설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려는 목적으로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특성이나 작가의식의 특질을 발견하려는 연구가 있다.
첫째, 서평이나 작품 해설 수준
소설적 무대 위에서 가장 운명적인 인간의 삶의 본질을 파헤치고자 한다.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
1. 서 론
1960년대 문학의 출발점에는 4․19혁명이라는 사회․정치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 역사적 사건이 존재한다. 6․25 전쟁 후의 폐허와 가난, 독재와 사상적 경직, 그로 인한 절망과 고뇌와 불안으로 요약되는 50년대의 문학은 4․19 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된다. 김
소설
성장소설은 아직 성인에 입문하지 않은 미성숙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다. 그리고 그 구조는 주인공의 정신적 변화가 중심이라는 점에서 구분점이 있다. 특히 주인공이 겪는 정신적인 위기와 이에 따른 자아의 각성, 정체성의 확립이 주요 요소이다. 하근찬의 <흰 종이수염>은 이와 같은 성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