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의는 그의 거룩하심(聖)에 반역하는 모든 불경에 대하여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시고, 나아가서 스스로 거룩하심을 보여주시는 것을 모든 면에서 보여 주시는 완전성이다. 하나님 자신이 스스로 거룩하시기 때문에 교제하는 우리가 거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도 바울과 관
Ⅰ. 서론
기독교는 개별적 존재자를 일반적 존재자와 동일시했다. 신은 하나의 개체로서 유라는 개념이다. 신은 유라는 개념 또는 본질이다. 더구나 신으로서의 “유의 본질”은 유로서 일반적 본질로서, 모든 완전성의 총체로서, 실제의 제한이든 가공의 제한이든 개별적인 본질이다. “신의 본질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교회의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상대적 잣대 속에서 절대적인 것을 거부하기에 이르렀다. 오히려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주장하는 것이 편협하고 어리석은 시각이라고 몰아세우고 있다. 이제는 오히려 상대적 가치가 더 인정받는 시대 속에서 교회의 말씀에 대한 다양성을 인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넷째는, 교제이다. 세례는 구원의 상징일 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공동체에 대한 소속을 시각적으로 공포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세례는 하나님의 가족의 교제를 상징한다. 아들과 아버지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는 위대한 명령의 말씀은 교
결실은 영아소동 후의 스크랜톤의 표현대로 ‘민중 시험기’(the time of probation with people)를 겪은 까닭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100세에 얻은 자식이 자랑스럽게 자라고 있구나.’ 하는 아브라함의 마음을 걱정하며 자식을 산 제사 지내라는 야훼 하나님의 명령이 오늘도 저 멀리서 들려오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