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혁주의 인간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세계관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학과 철학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교육학의 핵심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교육이 달라지므로 개혁주의 세계관을 논의한 학자들은 인간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코메
하나님 예수님을 나라는 존재자체가 배우가 되어서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냄이 정말 거룩했고, 한학기가 지나감에도 영원히 유효할 예수님 배역의 영광이란 나름대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 삶의 중심과 인생에 관한 태도와 자세를 경건에 이르게 함에 가속도를 높여주는 것 같아서 누구보다 기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담고 기독교적으로 실천되는 데는 인간적 공동체의 새로운 갱신이 따라야 한다. 하나님 나라는 우리 안에, 우리들 사이에 세워질 수 있다. 우리 안에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心上天國)는 심리정서적으로 경험되는 천국이며, 우리들 사이에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地上天國)는
갱신되려면 교회의 지체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교회의 본질에 적합하게 교인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기능을 감당하게 할 수 있는가? 소그룹은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수용할 수 있는 기초구조로서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소그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에 봉사하는 종말론적 차원을 가지며,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바라는 주의 기도는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과 갱신을 비는 기도와 다름이 없다(겔 20:41 이하 참조). 이처럼 예수의 활동은 병든 이스라엘 백성의 치유와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의 소집을 지향하고 있다. 예수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