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그리하여 하버마스는 이 책에서 ①이성의 도구적 축소화에 반대하는 "의사소통적 합리성"의 개념을 성취하고, ②"생활세계"와 "체계"의 패러다임을 결합시키는 새로운 사회 개념을 완성하여, ③의사소통적으로 구조지워진 생활 영역이 형식적으로 조직된 행동체계의 명령에
정치적 여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원리의 핵심내용은 공적 토론이 자유롭게 보장될 때 더 나은 논증의 힘에 의해 진정한 합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근대적인 이상적 담화상황이란 선택의 기회가 균형적으로 주어지고, 언어행위가 왜곡 없이 실행되는 민주주의적 의사소통체계를 의미한다.
의사소통 행위는 전략적으로 목표의 관철을 염두에 두고 있는 행위와는 차이가 있고, 그 행위를 하는 당사자들은 누구나 네 가지의 타당성 요구를 제시한다. 그 네 가지는 이해 가능성, 진리성, 정당성, 성실성이다. 이 네 가지의 타당성과 위의 네 가지 행위를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 하버마스의 보편적
의사소통의 가치를 알아차리고 그에 관한 이론을 펼쳐낸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바로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였던 위트겐 하버마스이다. 또한 지금까지 잘 살아온 부유한 사회를 비판하고 나서며 그의 이론인 비판이론을 정립하였다. 게다가 그는 독일인이었다. 그러한 비판이 세계적인 복지사회를 이
이론은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과 언어적 상호주관성, 하버마스가 "현대성에 대한 철학적 담론"이라 칭한 것들[6]에 대한 연구를 지표로 삼아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학파의 사상은 1968년 이른바 68 혁명이라 일컫는 서방 세계와 일본의 대학가를 강타한 학생 운동의 지적 배경이 됐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