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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민미디어

Ⅱ. 시민문화
1. 경험과 이성으로 생각하는 인간
2. 자유와 독립과 통일의 정신을 지니는 인간
3. 공공성의 의미를 지닌 존엄한 인간
4. 자유와 평등사상의 모순을 극복한 인간

Ⅲ. 시민단체(NGO, 비정부기구)

Ⅳ. 시민의식

Ⅴ. 시민운동
1. 시민운동이 김대중정부의 포퓰리즘을 부추겼다는 점이다
2. 시민운동의 포퓰리즘적 경향이 불가피하게 시민운동의 권력화현상으로 이어졌다는 점이다
3. 포퓰리즘과 “권력화”현상이 시민운동의 겉모습이라면 시민운동의 내면의 모습은 획일주의다
4. 시민운동의 포퓰리즘적 현상이 우리사회의 양극화현상을 가속화시켰다는 점이다

Ⅵ. 시민정치

Ⅶ. 시민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민미디어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 미디어의 이론적, 개념적 정당성은 공공영역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공공영역 개념은 근대화 과정에서 공론 영역과 생활세계를 설파한 하버마스의 공공영역 논의에서 잘 설명된다. 그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에 기반한 체계 공공영역의 구속적인 성격을 비판하면서 지식의 “해방적 양식(emancipatory mode)”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통적인 합리성은 대체되기보다는 보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문화, 언어, 사회 계급 및 지리적 장벽을 극복하는 공적 담화를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은 단선적이고 객관적인 논리만큼이나 직관과 판단에 기초한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공공영역은 세 단계의 발전과정을 거쳐 왔다. 그 첫 단계로는 17~18세기 유럽의 각 국가들이 혁명을 통해 전제권력에 도전하여 공공, 공공선, 또는 공공여론을 제기하면서이다. 두 번째로는 산업화에 의한 독점자본의 횡포, 언론기업의 전횡과 독점화 폐해로부터의 방어로써 공공영역의 제기를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특히 영국의 상황에서 더욱 잘 보여지는 것으로 공공서비스 방송의 극대화가 있다.
하버마스에 의하며, 근대적 공론의 영역은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국가와 시민사회가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그 사이에 긴장관계를 갖고 출현한 사회영역으로써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분리되기 시작한 국가와 시민사회 사이에서 “여론과 같은 것이 형성되는 사회적 삶의 영역”이다. 새롭게 형성되어 가는 이 사회영역 내에서 살롱과 클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예적 공론영역’은 신문 및 인쇄물의 보급과 특히 시민혁명의 경험을 통해 ‘정치적 공론영역’으로 변화됨으로써 이른바 정치적 여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원리의 핵심내용은 공적 토론이 자유롭게 보장될 때 더 나은 논증의 힘에 의해 진정한 합의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근대적인 이상적 담화상황이란 선택의 기회가 균형적으로 주어지고, 언어행위가 왜곡 없이 실행되는 민주주의적 의사소통체계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태룡(2006), 시민단체가 사회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 강수택(2006), 사회적 연대 담론의 구조와 시민문화, 한국사회학회
* 백흥진 외 1명(2012), 열려 있는 지역 공간으로서의 시민 미디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 이병천(2009), 시민정치와 진보의 미래, 참여연대
* 최응렬 외 1명(2008), 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시민의식 제고방안, 한국공안행정학회
* 하승우(2009), 한국의 시민운동과 생활정치의 발전과정,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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