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 사회와 인간, 국가와 경제를 분석하고 있다.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상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인간 이성의 구조적인 무지
• 자생적질서
• 규칙에 의해 조종되는 인간행동과 사고
이 세 가지 구성요소
취득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오스트리아 정부의 전쟁부채 청산청에서 일을 했는데, 이 때 채무청산청장은 유명한 루드비히 미제스였다. 하이에크는 미제스와 긴밀한 학문적 접촉을 가질 수 있었고, 이런 접촉은 하이에크가 사회주의 성향에서 자유주의자로 전향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하이에크에게 영향을 미친 것은 인식론, 과학철학, 물리학자들의 저술이었다. 특히 그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친 인물은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이자 심리학자, 과학철학자였던 사회주의자 에른스트 마하였고, 그의 심리학 사상의 오류는 하이에크가 심리학에 관심을 갖고 『감각적 질서』를 쓴 계기가
사회질서란 과연 무엇이며, 이러한 질서는 어디에서 오는가? 다시 말해서 이런 자생적질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이에크는 사람들이 따르는 행동규칙(rules of conduct)에서 그 답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규칙이 "좋은" 사회질서를 낳게 하는가? 규칙의 선택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질서란 외부의 어떤 힘(또는 권위)에 의해 외생적으로(exogenously) 주어지는 것이라는 그릇된 믿음에서 이런 오해가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Hayek, 1973: 36). 그러나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사회에는 내생적으로(endogenously) 자라난 자생적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야말로 인간 행동의 조정은 물론이고 사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