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이 세 가지 구성요소들은 모두 하이에크 자신이 개발한 인식론에 의해 설명되고 해석된다. 동시에 그의 규범적 실천적 원칙들을 정당화시키고 그의 사회철학과 대비되는 다른 사회철학의 규범적 및 실천적 원칙들을 비판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1. 인간이성의 구조적 무지 (진화적 인식론
I. 하이에크 개관 - 생애 및 학문적 배경
하이에크는 1899년 5월 8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또한 학자 집안 출신인데 그의 두 형은 물리학자와 화학자였고, 아버지도 처음에는 의사였다가 나중에는 식물학자가 되었다. 그의 조부는 비엔나 대학의 조류학 교수였다. 그의
I. 하이에크 개관 - 생애 및 학문적 배경
하이에크는 1899년 5월 8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또한 학자 집안 출신인데 그의 두 형은 물리학자와 화학자였고, 아버지도 처음에는 의사였다가 나중에는 식물학자가 되었다. 그의 조부는 비엔나 대학의 조류학 교수였다. 그의
시장에서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이들을 하나의 인간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학교에서조차 이러한 분위기는 가득 차 있다. 수능 시험을 망쳤다며 자살하는 아이들, 시험을 위해서 늦은 야간자율학습 뒤에도 몇 개나 되는 학원으로 발길을 돌리는 아이들, 시험기간만 되면 옆에 앉은 짝꿍까
교육 개방 문제가 이런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적 흐름과 결부되어 있어 두 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개방에 대한 문제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Ⅰ. 新自由主義
1. 자유주의 사상의 흐름 1999.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이근식 - 한길사)
아담스미스의 주장에 의하면 시장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