뵐이야 말로 전후 독일 시민의 아픔을 함께하고 또 그들에게 비전을 제시한 대변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하인리히뵐의예술가성
뵐의 언어에 대한 외경심은 프리드리히 Hugo Friedrich의 영향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프리드리히는 위고 Victor Hugo를 인용했었다: 말은 살아있는
성과 대비시키고 있다.
이러한 종교적인 언어는 인간적인 것의 미학을 방해하는 두 번째 요소이다. 왜냐하면 교회의 언어는 특정한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의 인간성이 파괴되고 상실되기 때문이다. 뵐이 종교로 이해한 교회는 인간을 인간으로 인식하려고 하지 않고
예술가이자 삶의 비평가이며 미국 문단의 뛰어난 소설가의 한 사람으로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런데 Twain 당대의 비평가들뿐만 아니라 그의 가치를 인정했던 1910년대의 비평가들 사이에서도 그의 위대한 자질이 무엇인가에 관해서는 서로 의견이 일치되지 않았다. 그들은 풍부한 상상력
1917년 12월 21일
독일 쾰른 출생
빅토르 뵐과 마리아 헤르만스 사이에서 여섯
번째 아들로 부유한 가정환경 속에서 태어남
1921년 라데르베르크고 이사
1930년 쾰른 시로 다시 이사
1934-37년
카이저 빌헬름 김나지움 재학
1938년
나치의 노동 복무에 징집됨
히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 변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서는 이 같은 여성의 매춘이 남편들에 의해 사주되고, <정조>에서는 술 취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