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속한다. 이러한 치료 모델간의 차이는 인지-행동주의 구조에서 인지측면과 행동측면 중 어느 것을 더 강조하느냐와 함께 인식, 기억, 정보처리과정, 판단,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과정에 어느 정도로 어디에 초점을 두는가이다.
1) 이론적 기반
①
치료놀이를 적용한 결과 임상적인 진전을 보았으며, 이는 치료놀이 이론과 방법이 임상을 통해 확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비전통적인 치료방법은 학교, 사회사업가 등으로부터 저항을 받게 되었으나, 이때 위축행동 아동의 치료 장면을 담은 필름인 "Here I am"과 과잉행동 아동의 치료 장면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해석을 내리는 권위주의적 관계구조에 반대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과거사 보다는 ‘지금-여기’를 강조한다.
①모든 인간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지녔다고 가정
②모든 인간은 스스로에
할 것이다. 그리고 마스크를 외출 시 꼭 착용한 자세가 몸에 베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 유아건강교육4C)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기로 하자.
놀이치료는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설계된 치료적 접근법 중 하나입니다. 이 치료법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실시됩니다.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여러 심리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