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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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학문과 신앙의 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이 논문을 통해 인간의 세계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원 인식에 있어서 기존의 진화론의 논의에 의문을 던지고 유신론자와 무신론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의 세계관을 재고해보고자 지적 설계의 역사와 내용, 논리의 귀결을 지금부
학문과 기독교적 신앙관
몬테소리의 교육적 동기는 사회적 동기와의 관계 속에서 시작되었다. 어떠한 보호와 교육도 받지 못한 소외된 계층의 어린이를 위해 몬테소리는 이곳에서 교육적 활동을 시작했던 것이다.
몬테소리는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
신앙을 바탕으로 인성 및 그 밖의 학문의 탁월성을 추구해 왔다는 점은 한동대학이 타 대학과 분명히 구별되는 모습이었으며 하나님의 대학이라는 자부심의 바탕을 제공했다. 또한 체계적이고 전인격적인 신앙교육과 통합교육은 지적 양심과 정직성을 강조해 왔으며 학문과 신앙의 유기적 통합을 위
구원과 영원한 행복으로 이끌고자 하기 때문에 신학의 목표는 단순한 지식보다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오컴은 중세에 있어서 철학의 합리적인 작업을 하기위한 선두에 섰다. 오컴은 신학은 학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진리를 다루는 학문은 신앙에 근거를 두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