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되었으며 극의 형태를 갖추고, 무대에 인형극으로 등장한 것은 10세기 경 인도에서 공연되었던 극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극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인형극은 사람이 연극으로 꾸밀 수 없는 역할이나 극적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치료연극은 내면에 억제된 공격성을 해방시키기 위해 10세 이하의 아동에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놀이를 이용해서 인형놀이를 접목시킨 것이다. 선택한 등장인물이나 연기에서 유아 문제의 원인을 고려한 것이다.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토의하고 개별적인 경험을 서로 나누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한다.
③ 유아의 말하기를 자극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녹음기, 전화기, 손가락 인형, 동화책, 그림책 등을 사용하여 말하려는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다.
④ 말하기 지도는 직접적인 교수나 반복학습보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림자 등의 강의를 통해 장애학생의 심리적 치료를 돕는 한편 인형극을 통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간접적으로 배워 사회성을 기르는 데 일조할 것이다.
인형극 기법은 아동상담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인형극은 아동 자신의 감정을 탐색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기 정신병과 자폐증의 독립적인 진단적 분류와 개념적 이해에 획기적인 진전이 이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