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림자 등의 강의를 통해 장애학생의 심리적 치료를 돕는 한편 인형극을 통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간접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극의 형태를 갖추고, 무대에 인형극으로 등장한 것은 10세기 경 인도에서 공연되었던 극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극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가치관을 형성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각 영역의 청소년들도 신체의 부분적 결함은 있어도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억누르고 부적절하게 표현되었던 성을 바르게 표현하며, 스스로 성적권리를 선택하되 선택에는 책임이
미치는 영향〉, 목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7-14
김정효, 박은혜는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장애 중고등학생과 비장애 고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2009)>에서 서울 구로구 위치한 정신지체 특수학교 중고생 21명과 인근 공고에 재학하는 1~2학년 비장애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수업은 주2회 80분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가드너의 생애와 업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드너는 에릭슨(Erik Erickson), 브루너(Jerome Bruner)로부터 학문적인 영향을 받았고, 이를 통해 인간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