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되었으며 극의 형태를 갖추고, 무대에 인형극으로 등장한 것은 10세기 경 인도에서 공연되었던 극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극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간략히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의 의미를 교육학 사전의 정의에 따라서 보면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 교육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대두된 교육을 성인교육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평생 교육으로서 사회교육이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있었으며 바로 자신의 눈 앞에서 마법에 걸린 세상을 본 것이다. 아마도 이 아이는 자신의 상상을 다시 치료사에 의해 다시 확인받고 싶었던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대부분의 학업의 어려움은 수학과 영어, 논리적인 사고이다. 음악상상활동은 이러한 영역에 활용되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가드너의 생애와 업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드너는 에릭슨(Erik Erickson), 브루너(Jerome Bruner)로부터 학문적인 영향을 받았고, 이를 통해 인간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