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는 중국 정사(正史)에서도 동이족 지역으로 기록하고 있는, 고대에는 한국민족의 활동영역이었다. 당시에 이미 빈부의 차이와 사회 계층의 분화가 일어나고 종교적 권위자와 정치권력이 출현하였음을 알려 주는, 동이족의 활동지역인 발해연안에서 번창한 이 홍산문화는 바로 배달문화인 것이다.
한국 고대국가의 성격문제를 해명하는 단계로 나아가 보겠다.
우리나라 고대국가는 왕국(王國)이었다. 고대국가의 성립에는 백제와 같이 정복에서 비롯된 국가의 성립이 있었던 곳도 있었지만, 고조선을 위시하여 고구려나 신라 등의 국가와 같이 여러 지역의 족장들 간의 연합과 연맹에 의하여 국가
조선을 인정하면서 부정되었다. 그러나 기자‧위만 조선은 오늘날 한국고대사에서 부정되고 있다. “삼국신화의 단군신화를 통해 살펴보겠다.”환인, 환웅, 웅녀, 단군이 있는데 환인의 경우 인도 불교 SaKrodevendrah를 중국에서 번역한 것을 따서 환인이라 일었다고도 하는데 이것보다는 훨씬 이전에
2. 『조선전사』에 나타난 북한의 고대사 서술과 문제점
『조선전사』의 삼국시대사에서 한 왕조를 하나의 독립된 책으로 만든 것은 「고구려사」뿐이다. 고구려사에 대한 편중은 우리 나라의 첫 봉건국가로서 그 문화를 높이고 동시에 평양천도를 세 나라 통일의 원대한 이상을 실현하려는
1, 요약
조선상고사는 일제강점기 단재 신채호가 저술한 대표적인 한국사 책이다. 조선을 지배했던 유교주의 사관을 극복하고 근대의 이름으로 침투했던 식민주의 역사에 맞서 민족주의적 역사 인식을 강조하는 내용을 구성되어 있으며 고조선, 부여, 고구려 등 고대사를 자주적인 시각으로 다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