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자체에 있다고 본다. 배경 기사에서 ‘初得烏谷 慕郞而作歌曰’의 ‘初’를 어느 때로 보느냐 하는 문제는 작품자체의 문맥 파악에 비하면 오히려 부차적인 문제일 수 있다. 지금까지 제가에 의해 해독된 결과만을 두고서도 사모시로도 추모시로도 볼 여지가 있는데, 그렇다고 두 가지 가능설을
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성격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시가의 경우는 고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며, 널리 알려진 간단한 작품의 경우는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는 것도 필요하다. 한국고전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한국 청년들도 있었다. 이들을 회유하는 데에 쓰인 미학을 사쿠라미학 벚꽃이 아름답게 피었다가 한 번에 우수수 떨어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고, 벚꽃처럼 화려하게, 아름다울 때 져버리라고 청년들을 교육시켰다. 분분한 벚꽃잎의 아름다움은 마지막까지 남은 청년들을 끝내 전투기에 오르게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