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00년대음악문화교류
20 – 40年
한국
국교정상화 이전까지는
공식적 교류 無
48년 한국 정부 수립
교류 규제는 無,
전후기간 비해 日이 韓에 관심
일본
20년대, 다나베 히사오
내세워 조선음악 조사
30년대, 근대화 속,
퇴폐 · 감각 · 쾌락의 시기
40년대,
사회현실
한국사회의 현실과 맞아떨어진 것도 하나의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가 성공적이려면 다른 문화와의 차별화된 것이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잘 포장되거나, 그 문화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요즘 말로 코드가 맞아야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일본에서
한국사회의 현실과 맞아떨어진 것도 하나의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가 성공적이려면 다른 문화와의 차별화된 것이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잘 포장되거나, 그 문화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요즘 말로 코드가 맞아야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일본에서
일본 유행가나 신파극의 주제가 등을 번역한 것이라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고 상업적으로 유통됨에 따라서 일정한 작품적 경향을 만들어가기 시작한것을 바로 우리 대중가요의 첫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합방을 계기로 1911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축음기 상회와 외
경제적 연쇄상승효과로 볼 때 2002년 1조 달러(약 1천 2백 5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2000년 미국 외식 가구당 연 평균 소비지수 약 2천 1백 37불(2백 67만원)이었고, 일인당 평균은 8백 55불(1백 6만 9천원)정도였다. 1970년과 2003년 사이의 외식업계의 매출은 매년 7.2%의 복리성장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