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민이 식민통치 기간 내내 친일 혹은 저항하였던 것이 아니라, 식민주의의 근대성이 식민지민의 일상 속에, 무의식 속에 스며들었던 것이다. 근대성을 매개로한 일본의 문화적 헤게모니 장악 시도는 한편으로 한국의 문화와 의식들을 식민화시켜나갔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호한 ‘회색지대’
근대적 자각은 그 시대 여성들의 외침에서 분명히 엿볼 수 있다. 여성들은 근대적 사고에서 분연히 일어나 “찬양회”를 조직하여 정부를 상대로 여성교육의 즉각적 실시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는 한편 스스로 학원을 세워 여성교육을 시작한 적극성을 나타내었다.
2) 신여성층과 독립운동
국내외에
식민지 치하 그리고 해방과 한국 전쟁으로 이어지는 굴곡 많은 근대사의 시기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런 다작은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그의 작품들이 서우치하고 있는 소설사적 ․ 사회적 의미와 그 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뒤에서 논의하고자 할
1)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한국전쟁까지 파란만장한 시대를 한 개성 상인의 가족사를 통해 재창조한 역사 대하소설
근대성이 발현되는 현실에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양태를 보여주는 소설. 본격적인 무대는 가족으로 이 안에서 여성이 어떻게 살아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사회로
한국 여성사회의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기생 출신